취업의 문턱이 어려운 60대 고령자고용지원금 알아보기

정년이라는 용어가 귀에 들어 오는 나이때가 60대일것이다.
일정한 정년 나이가 있는 직장에서 근로하다가 정년에 달하여 퇴직하는 것이 곧 정년퇴직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고용상 연령차별 금지 및 고령자 고용 촉진에 관한 법률상 법정 정년은 만 60세다.
의료기술 발달로 시대가 변화고 수명이 늘어나면서 정년퇴직의 나이가 너무 빠른면도 있다.
그래서 정부는 국민연금을 받기 시작하는 나이 등을 고려해 기업이 최장 65세까지 근로자를 채용하도록 하는 제도 도입을 검토할 방침이라고한다.

막상 정년퇴직을하고 나면 아직 일할 수있는 체력과 마음이 있지만 막상 고용을 하는 회사에서는 나이가 많은 분들의 취업을 꺼리는 실정이다.
그렇다 보니 창업이다해서 그동안 모아둔 퇴직금과 적금을 해지하거나 대출을 받아 창업을 하려는 분들이 많지만 막상 창업의 현실은 쓴맛을 안겨주고 있다.

60세 나이가 되면 아직 자녀의 결혼이 늦어지는 가정도 있어 자녀의 뒷바라지에 금전적으로 많이 신경이 쓰이는 나이이기도 하고 노후의 자금 마련도 걱정이 앞선다.

하지만 중장년의 재취업은 고래가 바늘귀 통과하기보다 어렵다
그렇다 보니 일용직이나 아르바이트등 정년에 일을 하는 사람도 많다.

이런 고민을 하시는 분들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60세이상고령자고용지원금의 도움을 받아 볼 수있다,
그렇다면 어떤 절차와 자격 조건이 있는지 꼼꼼히 살펴 보도록 하자

60세이상고령자고용지원금이란?

60세 이상 고령자를 고용하여 대상자는 활력있는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고,사업주는 안정감 있는 경제활동을 할 수 있다.

60세 이상 근로자를 업종별로 일정비율 이상 고용한 사업주에게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정기준은 정년이 없는 사업장에서 전체 근로자 중 1년이상 근로한 60세 이상 근로자 지원기준율을 초과 고용한 경우에 지원을 한다.
단, 일자리안정자금 지급대상은 제외이다.

신청방법 사업주가 고용센터에 직접 신청을 하면 된다.

고령자고용지원금 지원절차는

1) 초기상담 및 서비스 신청(고용센터에서 상담하고 서비스 신청)
2) 사실조사 및 심사(고용센터에서 사실을 조사하고 심사)
3) 서비스 결정(고용센터에서 서비스 여부를 결정)
4) 서비스 제공(고용센터에서 서비스를 제공)

자세한 내용이나 문의처는 고용센터 ☎ 1350
관련 사이트 고용센터 http://www.ei.go.kr 을 참조하면 된다.

소개드린 지원은 근로자을 고용하는 고용주의 결정이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회사에 다니는 정년을 앞둔 분들이나 취업의 장을 열어 좀더 숙련된 근로자을 고용 하려는 고용주분들이 활용 할 수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